세금

매출 및 매입 세금계산서합계표 작성 방법

Taxknee 2023. 7. 1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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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찮은입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

거의 항상 필수로 들어가는 첨부 서류인

세금계산서합계표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합계표의 종류에는

매출세금계산서 합계표

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매출세금계산서는

내가 거래처에 용역 또는 재화를 공급하고

대금을 받고 대금에 대한 영수 또는 청구를 하는

계산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매출세금계산서를 기간별로 정리한 첨부서류가

바로 매출세금계산서 합계표인 것입니다.

 

그럼 매입세금계산서는??

내가 거래처에서 용역 또는 재화를 공급받고

대금을 지급하고 대금에 대한 영수 또는 청구를 받게 되는데

그 계산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세금계산서입니다.

공급자가 나라면??

매출세금계산서!!

공급받는 자가 나라면??

매입세금계산서!!

아시겠죠??

 

이런 매입세금계산서를 기간별로 정리한 첨부서류가

바로 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인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매출, 매입 서식은 제목만 다를 뿐

똑같습니다. 작성방법도 동일합니다.

이게 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입니다.

매출세금계산서는 매입을 매출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보시는 합계표는 작성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서면으로 작성하면 저런 모습입니다.

 

상단에는 전자세금계산서로 발급하거나 발급받은 내용을

거래처수, 매수, 공급가액, 세액의 합계만 기재합니다.

그래서 전자세금계산서만 있는 경우는

서식 작성이 간단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를 발급하거나 발급받았다면

하단의 발급 혹은 발급받은 내역을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

3번에 세부적인 명세를 모두 기입해야 합니다.

거래처 사업자번호, 상호, 매수, 공급가액, 세액을

거래처별로 합산하여 기입하시면 됩니다.

 

종이세금계산서의 합계와

전자세금계산서의 합계를

최종 합계란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시죠??^^;;;

 

이번엔 전자신고하실 때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신고 시 합계표 작성은??

매출세금계산서 합계표 ▶ (1)의 작성하기

매입세금계산서 합계표 ▶ (10)의 작성하기

매출 및 매입 세금계산서 합계표 작성방법은 동일하니

매출세금계산서 합계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단에 보시면!!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 달 11일까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전자로 발행한 세금계산서 내역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친절하게 우측 상단에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기능이 있습니다!

누르시게 되면 자동 반영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세금계산서가 12일 이후 모두 확인되니

월초에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마시고!!

내역을 직접 수기로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총 건수, 거래금액, 세액의 합계를요!!

그러니 되도록 12일 이후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종이세금계산서를 기입해야 하는데요!

하단에 보시면!!

종이세금계산서 기입하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다 종이서식에서 작성했던 것과 같이

거래처 사업자번호, 매수, 공급가액, 세액을 모두 기재하여

건별로 기입 후 입력내용추가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은 사업자번호이므로

사업자기준으로 여러 건의 세금계산서가 있다면

합계해서 기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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